보이차 효능과 먹는법 부작용까지 알고 마셔야죠 ^^
요즘 애들이 참 똑똑하다 못해 영특하다고 해야하나..
생각 나는건 언제든지 찾아볼수 있으니 물음에 막힘도 없고, 되려 심도있는 이야기를 꺼내 놓으니 하는 말이예요. 몇일전 뜬금없이 보리차를 먹어야겠다기에 시장가서 보리차 한움큼 사왔더니 보리차 말고 보이차! 옥수수 알맹이 말고 보이차래요.
보이차란건 어디선가 들어봐서 알고는 있었지만, 중학생 아들래미 입에서 보이차란 말이 나올지 누가 상상이나 했겠냐 말이죠. 그래서 급 검색 후 주문을 했드랬죠.
보이차는 어찌 알았냐니 다이어트 할껀데 보이차를 다이어트에 좋다고..친구가 보이차 맨날 먹는데 효과 있다고 그래서 반에서 보이차가 유행이라나 뭐래나.. 주문한건 건초 말린거였는데, 보이차 우려낸 후 잎 처리하기가 귀찮아서 담번에는 분말로 된걸 구입해볼까 싶어요.
보이차 효능
아들이 보이차가 다이어트용으로 좋다니 혹시나 싶어서 찾아보니, 정말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용으로 보이차를 찬양하고 있드라구요.
본초강목습유(이건 중국책이름이래요. 우리나라 동의보감 같은?)에 보이차는 우리 몸의 해로운 기름기를 제거해주고 숙취나 갈증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고, 현대에 들어서 보이차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보면 보이차에는 갈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갈산이란것이 지방이 쌓이는것을 막아주고, 신진대사를 높여서 칼로리을 소모시키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예나 지금이나 보이차는 다이어트에 좋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으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거나 평소 살찌는 것에 신경이 쓰이는 분이라면 가까이 두고 즐겨마시기에 좋은 차가 아닐까 싶어요.
보이차는 중국이 원산지로 알고 있었는데, 엄밀히 따지면 티벳.
티벳 어디선가 들어보셨죠?
히말라야 산속에 있는 민족? 티벳하면 승려가 생각나고,, 티벳에서 즐겨먹는 차가 바로 보이차인데, 그래서인지 티벳사람..직접 본적은 없어도 TV에서 보면 뚱뚱한 사람이 없잖아요.
척박한 곳에서 살아가는 이유도 있지만, 즐겨마시는 차가 보이차이니 살이 찔 틈이 없겠다 싶은 생각도 들어요.
갈산이라는 성분이 얼마나 풍부하길래..? 차 잎을 가공하는 과정에 따라 녹차, 홍차 보이차 이렇게 되는데 이 중에 보이차는 녹차의 13배나 높은 갈산함류랑을 지나고 있다고 하니, 녹차즐기는 분이라면 보이차를 애용해보는 것도 좋을듯 해요. 가격이 높다는게 흠이지만..
보이차 먹는법
보이차 먹는법에 앞서 먼저 어떤 보이차가 좋은 보이차 일까요? 보이차라고 검색을 해보면 정말 많은 제품들이 있는데 당최 어떤걸 구입해야 하는지 모르잖아요.
어떤 쇼핑몰의 제품이 좋다고 말씀은 드릴수 없으나 가장 최상품의 보이차는 3년된 제품이라는거.3년??!! 보이차는 발효시킨 차로 찻잎을 따서 오랜시간 자연스럽게 적당한 습기를 머금고 곰팡이가 폈다 발효된 거라서 3년의 시간을 잘 버틴 녀석이 가장 최상품의 보이차라고 해요. 하지만, 3년동안 발효시키다간 농부다 들 굶어죽겠네..
그래서 요즘 우리가 먹는 보이차의 경우는 대부분 곰팡이균을 차에 넣어서 발효를 시키는데 이렇게 하면 짧은 시간이라 할지라도 오래 숙성한듯한 향과 효과를 준다고 하니 속은건 아니지 싶어요.
보이차를 먹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바로 녹차처럼 우려먹는건데, 뭘 굳이 설명까지 해요? 하시겠지만, 잘 우려서 먹어야 몸에 좋거든요.
보이차 잎을 구입하신 분이라면 녹차티백처럼 물 달랑 부어서 바로 드시지 마시고, 보이차 우려낸 첫물은 버리고 두번째 부터 드시는게 좋아요. 보이차가 다른 녹차나 홍차에 비해 카페인함량이 높은 건 아니지만, 차를 우리는 최초 30초 동안 카페인이 가장 많이 우러나거든요.
그러니 첫번째 우려낸 물은 버리고 먹으면 카페인을 덜 섭취할수 있거든요. 그리고 처음 보이차를 먹는 분이라면 물 한컵에 보이차 티스푼으로 1정도만 넣어서 마시는것이 좋아요. 처음에 녹차 생각하고 많이 넣었는데 정말 진해요. 완전 진해요 ㅎㅎ
소량을 넣어도 정말 잘 우러나고 향도 진하니 소량으로 시작해서 입에 맞으면 점점 양을 늘리는 게 좋겠다 싶어요.
보이차를 처음 우릴때는 좀 귀찮고 해서 다음에는 분말로 사서 홀랑 마셔야지 했는데, 이런 방법도 있어요. 집에 안쓰는 커피메이커가 있는데 거기다가 보이차잎을 비닐에 넣고 좀 더 잘게 뿌셔주고 우리니까 완전 편하드라구요.
커피내리듯이 보이차를 우리니까 편해서 좋아요.
그래도 보이차잎 버리고 하기 귀찮다 하시면 보이차분말로 드셔도 된다고 해요. 전 아직 분말은 안먹어봤는데, 파우더 형태로 아주 고아서 따듯한 물에 잘 녹아서 물에 타서 흔들흔들 후 바로 마실수 있어서 좋다고들 하시드라구요.
보이차 부작용
아무리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과하면 부작용이 생기기 마련인데, 보이차 역시 과하거나 잘못된 조합의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다고 해요.
먼저 보이차와 궁합이 안맞은 건 철분제라고 해요. 보이차에는 탄닌이라면 성분이 있는데, 탄닌은 철분과 만나면 흡수가 되지않고 바로 빠져나가버려서 우리몸에 아무 이득도 볼수 가 없다고 하네요. 그러니 평소에 철분제를 드시고 있는 분이라면 보이차를 피하시는게 좋아요.
또, 보이차를 먹고 부작용을 일으키는게 바로 카페인인데, 보이차에도 카페인성분이 들어있어서 평소 커피를 먹으면 가슴이 두근거리는 분이라면 보이차 역시 같은 증상을 보이실 수 있으니 피하시거나 아니면 위에서 알려드릴대로 첫번째 우려낸 물은 버리시고 다음번 우린 보이차부터 드시는게 좋겠죠.
마지막으로 보이차는 하루에 어느정도 마시면 좋을까...
티스푼으로 1컵 기준으로 했을때 하루 3컵 물처럼 마실때는 아주 연하게 많은 양의 물을 우려서 먹으면 되구요. 보이차에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적당량을 넘어서 과하게 되면 위에 무리를 줄수 있다고 하거든요.
뭐는 과하면 부작용을 일으키기 마련이니까요..
그리고 보이차는 공복말고 식후에 드시는게 우리몸에 좋다고 하구요.
보이차 효능과 먹는법 부작용까지 알고 마셔야죠 ^^
엄마보다 똑똑한 아들덕에 물건너온 차도 먹어보고.. 이게 자식키우는 재미인지..ㅋㅋ
이제 보이차가 어떤건지 아셨죠? 제대로 알고 먹으면 득이지만, 잘못먹으면 해가 될수 있는 그런차 보이차~
낼 아들 물병에 넣어줘야 하니까 미리 우려나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