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준비체크리스트 , 해야하는것과 이사비용 줄이는방법
이사준비체크리스트 , 해야하는것과 이사비용 줄이는방법
지금 이사를 계획중이 시라면 어떤것을 준비하고 계세요? 편하게 포장이사를 한다고 해도 막상 이사 당일에는 미처 생각치 못햇던 것들이 생길 수 있고, 또 이사 후 물건이 온전히 옮겨지는 다행이지만, 파손이나 분실의 문제가 생길수도 있으니 이사갈 준비를 철저히 해주시는게 좋아요.
#이사갈 준비는 두달 전부터!
이사를 할때 먼저 이사짐센터를 알아보게되는데, 가까운곳도 좋고 인터넷으로 신청을 해도 좋지만, 한곳에서만 견적을 받지 말고 두세곳 불러서 방문견적을 받고 비교한 후 결정하는게 좋아요. 이때 이사 당일에 식대나 사다리차 여부까지 확실히 해서 견적을 내고 계약서를 작성하셔야 이후 추가금 분쟁에 휘말리지 않을수 있어요.
#이사갈 준비 시 미리신청해두어야 하는것
이사를 갈때 미리 신청을 해두어야 하는것으로는 인터넷, 전화, 에어컨, 정수기 등이 있는데, 아파트일 경우 이사일자를 미리 알려주시고, 관리비와 도시가스는 당일에 정산하고 꼭 영수증을 챙겨두는게 좋아요. 만약 이사를 가는 곳 역시 아파트라면 가는 곳의 관리실에도 미리 이사날짜를 알려주시고 엘리베이터 사용여부를 알수있는데, 아무런 통보없이 갔다가 엘리베이터 사용을 못한다는 답을 듣는다면 참 난감할수 있거든요. 엘리베이터를 사용할려고 사다리차 안불렀다..이러면 정말 곤란하겠죠.
인터넷의 경우는 이사갈때는 그냥 선을 끊고 가면 되고 이사가는 곳의 위치를 알려주고 설치할 시간만을 체크하시면 되요.
#이사업체 선정하기
요즘은 이사업체를 찾을때 인터넷으로 많이들 신청을 하는데, 업체선정에 있어서 후기를 많이들 보실꺼예요.
하지만, 단순히 후기가 좋다는 것만 보고 이사업체를 선정하시면 안된다고 봐요. 예전과 달리 요즘 이사업체들 후기를 보면 이사비용을 후원받기도 하고 소정의 금액을 받고 작성되는 후기들이 많아서 온전히 믿고 우리짐을 맡기는데 무리가 있다고 생각해요.
이사업체들이 정식 허가를 받고 혹시 모를 물건파손에 대한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지 확인 후 선정하시는게 좋아요. 또, 이사당일 오시는 분들이 당일 알바생인지 오랜 숙련자인지도 알면 더 좋구요. 이사짐이 무거워서 덩치좋은 젊은 분이 오시는게 좋다 생각하시겠지만, 몇번의 이사를 거치면서 느꼈던건 이사는 노하우 가득한 숙련자가 짐을 옮기는게 정답이란 생각이 들어요. 피아노를 옮길때도 힘으로 옮기면 이사 후 별도의 조율이 필요했지만, 숙련된 분이 옮긴 이사는 전혀 필요치 않았거든요.
이사업체 선정시에도 미리 체크해 두셔야 하는것들이 있어요. 바로 버리는 물건과 가지고 갈 물건, 내가 직접 옮기는 물건들이예요. 이것들만 잘 따져도 이사비용을 많이 줄일수가 있어요. 방문견적을 한번이라도 받아보신 분이라면 아실꺼예요. 방문견적을 내는 분이 처음 묻는것이 버리는 물건이 뭐뭐인지..
#이사비용 줄이기 - 물건버리기
포장이사를 할때는 짐의 양에 따라서 이사비용이 결정되는데, 버리는 물건은 확실히 결정한 후 이사짐센터를 부르셔야 해요.
폐가전의 경우는 미리 구청에 신고를 해서 버리도록 하고, 의류의 경우 버리는 양이 많다면 의류수거하는 업체를 찾아서 부르시면 되요. 그럼 일부금액까지 돌려받을수 있거든요. 버리는 옷의 양이 작다면 재활용수거함에 넣으시면 되구요.
하지만, 이사업체에 버리는 물건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대부분 폐기물 처리까지 맡아서 해주고 가구나 가전제품을 구청에 신청해서 버리는 것보다 더 저렴하고 이사당일 한꺼번에 처리할수 있으니 이런 것도 미리 알아두시면 좋아요.
저도 이사당일 오래된 가구면 가전제품을 버렸는데, 이사당일 기사님이 버리는 물건에 테잎을 붙여서 체크하고 버리시드라구요.
#이사비용 줄이기 - 손없는날 포기하기
이사를 할때 손없는날은 이사비용이 부르는게 값이란 말이 있는데 그만큼 이사비용이 비쌀수 밖에 없어도 너도나도 모두 손없는날 이사하기를 원하니..손없는 날은 두달전에 예약을 하더라도 비싸더라구요. 그래서 전 손없는날을 과감히 포기하고 연차받고 평일 한낮에 이사를 했더니 이사비용이 20만원 가량 줄었거든요. 그 비용으로 이사 후 전체 집안 클리닝을 했어요. 청소도 직접할려다가 몸살날거 같아서 업체를 불렀는데, 한가로운 평일이다보니 업체에서 금방와서 어렵지 않게 맡겨기 됐고, 비용도 5만원 저렴했던걸로 기억해요.
#이사 후 체크사항
이사를 다 하고 난 후 이사잔금을 전달하기 전 꼭 확인하셔야 하는게 있어요. 이사짐을 모두 넣었다고 잔금을 먼저 주지 마시길..
왜냐면 이사 후 모든 물건이 다 왔는지 확인을 하셔야 하고, tv나 냉장고 컴퓨터 등이 잘 작동하는지도 체크하셔야 해요. 그리고 이사시 부서진 물건은 없는지, 가구나 바닥에 파손된 곳은 없는지 역시 확인 하셔야 해요.
제 경우 새 아파트로 이사를 한 적이 있는데, 포장 이사후 인부아저씨들이 바닥에 몇몇의 테잎을 붙여놓으셨는데, 별스럽지 않게 생각하고 하루 뒤 떼어냈더니 글쎄 바닥 한쪽에 크게 찍힌 자국이 있드라구요. 그래서 당일확인이 중요하다는걸 깨달았죠. 새아파트였는데 ㅜㅜ
한번더 체크해보는 #이사 체크리스트
이사 30일전
1. 이사일정이 정해지면 허가받은 이사업체에 방문견적을 받아보고 업체와 계약 및 예약을 한다.
2. 이사할 집을 사전답사하고 학생이 있다면 학교 전학수속을 받아둔다.
이사 20일전
이삿짐 품목을 만들고 포장할 이사짐과 따로 가지고 가는 귀중품 항목을 체크해둔다.
이사 일주일전
1. 아파트로 이사를 가거나 나갈때 필요한 엘리베이터 사용여부를 관리소에서 확답받아둔다.
2. 이사가는 곳의 집 상태를 확인한다.(리모데링을 했더라도 이사 전 입주청소가 되어 있는게 좋아요.)
3. 공공요금의 자동이체를 변경하고, 보험, 카드, 은행 등의 주소를 변경한다.
4. 냉장고를 머리 정리해서 이사당일 당해서 버리지 않도록 대비해 둔다.
이사 당일
1. 개인 귀중품을 미리 챙겨두고, 관리비, 도시가스등을 정산한다.
2. 이사를 시작한다.
3. 미쳐 옮기지 못한 주소가 있을수 있으니 이웃에게 우편물 부탁을 해둔다.
4. 짐을 모두 옮기고 난후 집의 모든 열쇠를 인계한다.
지금 이사를 계획이고 포장을 한다고 해도 막상 이사를 시작하면 손이 가는 부분이 많고 놓치는 부분이 많으니까 이사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이사 잘 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