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품정보

올바른 양치질 방법으로 건강한 치아를 만들어봅시다.

올바른 양치질 방법으로 건강한 치아를 만들어봅시다.




양치질은 모두가 알고 있듯이 333법칙으로 닦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나이와 개인 치아 상태에따라 양치질방법도 틀린데요. 그래서 오늘은 연령별 양치질 방법과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양치질은 하루에 세 번 , 식후 삼분이내로 삼분동안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러지 못한 경우가 많죠. 지금까지 잘못된 양치질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면 오늘부터라도 올바른 양치질방법으로 치아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아기는 태어나서 6월까지는 이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유나 분유를 먹고나면 입안에 찌꺼기들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런 찌꺼기들을 구강티슈나 거즈로 아기의 입안을 마사지 하듯 닦아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 모유나 우유를 먹인 후 보리차나 물로 입안을 행궈줄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앞니나 아랫니가 나기 시작할 때에는 실리콘형 칫솔로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꼼꼼히 닦아주셔야 해요.


16개월 쯤 되면 어린이용 칫솔로 잇몸에 평행하게 하여 잇몸이 닿는 부위까지 돌려가면서 닦아주셔야 해요. 또 칫솔모로 동그라미를 그리듯 닦아주는 방법도 좋다고 합니다. 아이 혼자할 수 있도록 하는 것보단 옆에서 부모님이 함께 도와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이시기에 가장 충치가 자라기 쉽기 때문에 간식,이유식,수유,분유 등을 먹인 후에는 주기적으로 양치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해요.




아동기에는 아이의 나이에 맞는 칫솔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잇몸부터 치아쪽으로 회전하듯이 양치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7세부터는 유치가 빠지면서 영구치는 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충치가 가장 잘 생기므로 양치질에 아주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치아 사이사이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 들이 끼지 않도록 꼼꼼하게 양치질을 할 수 있는 습관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청소년기부터 성인은 치주염에 노출되기가 쉽습니다. 잇몸사이사이를 45도 각도로 이를 닦을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치아의 총 갯수는 32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모든 치아를 꼼꼼하게 닦을 수 있도록 하셔야 하고 칫솔이 잘닫지 않는 어금니와 잇몸사이는 치석과 충치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치간과 치실을 이용하여 구석구석 양치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좁은 치아사이는 치실을 공간이 뜨는 곳은 치간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올바른 양치질은 치아뿐만 아니라 혀까지 깨끗하게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양치질을 한 후에 잇몸도 깨끗하게 닦아주고 혀에 설태가 끼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혀도 닦아주셔야 해요. 혀 전용 클리너를 이용하면 더욱 깨끗하게 닦을 수 있으니 함께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혀는 입냄새의 원인입니다. 입내새가 날 뿐만 아니라 혀에 있는 세균들이 밤사이에 번식하면서 구강속에 박테리아가 많이지게 되는데요. 치아와 혀를 잘 닦지 않으면 감기나 기관지염 등 각종 바이러스성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혓바닥에 있는 세균이 치아와 잇몸으로 침입하면서 충치나 잇몸병까지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해요. 


너무 많은 세균들을 체내로 삼키다보면 위암까지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혀클리너를 이용해 혀만 잘 닦아도 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여러분 모두 오늘부터라도 올바른 양치질 방법으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시다.



※ 잘못된 양치질 방법 ※


한 개의 칫솔을 오래 사용하는것.

양치질을 무리하게 오래하는것.

칫솔을 아무곳에 방치하는것.

치실과 치간을 사용하지 않는것.

혀를 깨끗하게 닦지 않는것.

너무 굵고 뻣뻣한 칫솔을 사용하는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