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세탁소 아저씨비법! 얼룩진 어그부츠 세탁하는법


어그 부츠는 참 이쁘지만 세탁하는게 힘들어서 비오거나 눈오는 날에는 되도록 피하지만, 간혹 얼룩이 생겨서 세탁을 해야 할때가 있죠. 근데 세탁기 막 돌려도 되는 것도 아니고 손빨래를 해야 하는데 어그나 양털부츠 얼룩을 제거할려고 세게 문지르면 변형이 생겨서 세탁소에 맡기는 분도 계실꺼예요.

부츠의 소재에 따라서 세탁비용이 다른데 양털부츠의 경우 4~5만원도 하는데 깨끗하게 되겠지만,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들죠. 

이럴때 완전 도움이 되는 어그부츠 세탁하는 방법이 있어요. 그것도 현직 세탁소 아저씨의 비법으로 말이죠.




얼룩진 어그부츠 세탁하는법step1 우유+샴푸


부츠가 푹 잠길 정도의 물에 우유 500리터 1개 샴푸, 샴푸 종이컵 1/4정도를 넣고 골고루 섞어 주는데 이때 물의 온도는 36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이어야 해요.  샴푸까지 잘 풀어졌다면 부츠를 넣고 때를 불리는데 이때 3분이면 충분해요.




얼룩진 어그부츠 세탁하는법step2 부드러운 수세미로 문지르기


3분 후 부츠를 꺼내보면 위 사진 처럼 얼룩이 그대로 남아 있을꺼예요. 하지만 우유넣은 물에서 때가 잘 불린상태니까 부츠 상하지 않게 부드러운 스펀지로 얼룩진 부츠 부분을 살살 문질문질 해주세요. 그럼 얼룩이 아주 쉽게 빠지는걸 확인할수 있어요.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얼룩진 어그부츠 세탁하는법step3 그늘에서 말리기


이후 미지근한 물로 여러번 헹궈주면 되요. 그리고 부츠는 세탁소 중요하지만 말리는 것도 무척 중요해요. 잘못 말리면 부츠모양이 변형되거든요. 특히 어그부츠의 경우 발목에 주름이 깊에 패이기도 하니까 주름 안생기도록 모양을 잡아서 말리도록 해 주셔야 해요.

잘 헹군 어그부츠는 손으로 먼저 물기를 짜준 후 신발 발목에 신문지를 넣어서 발목이나 발볼이 꺼지지 않도록 불룩하게 넣어주시구요.

양손을 이용해서 둥그스름하게 모양을 잡아 주셔야 해요. 신문지를 넣어도 손으로 모양을 만들어 주지 않으면 다 말린 후 발등부분이 울퉁불통한 경우가 생길수 있거든요.

그리고 말릴때는 햇빛 말고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리도록 해 주세요.




우유로 세탁을 어그부츠 뿐 아니라 운동화 얼룩도 뺄수가 있어요. 

그 이유는 유가 상하게 되면 암모니아 같은 염기성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이 염기성 물질들이 지방, 단백질을 녹여 얼룩을 제거할수 있는 거라고 하네요.

이 방법을 듣고 이거구나 싶은 것이 있는데, 바로 운동화 세탁할때 아닌가 싶어요.




아들 운동화를 한달에 한번 정도 빨아주는데 어떤 날은 운동화에 김치국물이나 짜장이 운동화 앞등에 묻혀서 올때가 있어요. 급식 배식할때 장난치다가 종종 이러거든요. 운동화나 실내화에 말이죠.

실내화의 경우는 금세 마르니까 저녁에 부지런을 떨면 되지만, 운동화는 하루밤 사이에 마르지 않아서 말리느라 고생하는데, 이때 우유를 이용해서 발등을 씻지않고 우유로 닦아주면 쉽게 지울수가 있어요.

단 운동화가 천으로 된 곳은 안지워지고 고무로 된 부분 있죠? 거기는 우유로 쉽게 지울수가 있어요.




천에 우유를 묻혀가면서 어러면 문질러주면 되요. 


힘들려 박박 문지를 필요도 없고 중간 중간 우유를 묻혀서 문질문질 해주면 아주 깨끗하게 얼룩을 지울수가 있어요. 운동화빨때 고무부분은 우유로 미리 얼룩을 지워준 후에 빨아주면 좋겠죠?

날이 춥다춥다 하지만, 벌써 2월이고 조만 어그나 양털부츠는 신발장에서 잠 자게 될텐데 , 그냥 넣어두지 마시고 우유 세탁후 넣어두시면 돌아오는 겨울에도 새것처럼 신을 수 있지 않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