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허리 삐끗했을 때 효과좋은 대처법!!!



몇일 전 조금이나마 이사비용을 아끼려고 직접 이사를 하다가 무리하게 물건을 들면서 허리를 삐끗하게 되었어요. 순간 갑자기 허리가 찌릿찌릿한 통증을 느끼면서 한발자국도 움직일 수가 없겠더라구요. 지금은 통증이 조금 나아졌지만 혹시나 추후에 허리디스크로 더 큰병이 생길까봐 병원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랍니다.




병원에서는 나이가 들수록 허리를 다칠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건강을 생각하여 허리를 삐끗하였을 때 대처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대부분 허리를 삐끗하는 경우에는 무거운 물건을 들때나, 바닥에 있는 물건을 집을때, 집안일을 하다가, 운동을 하다가 등등 여러가지 경우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허리를 삐끗했을 때에는 허리디스크보다는 척추 근처의 인대와 근육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 삐끗은 최대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평상시 생활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아무리 조심을 한다 하더라도 언제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응급대처법을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허리를 삐끗 했을 때에는 무엇보다 최대한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됩니다. 허리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고, 딱딱한 바닥보다는 푹신푹신한 침대에서 통증을 완화 시켜줄 수 있도록 하루,이틀 정도 푹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 또한 효과적인데요. 갑작스런 허리통증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도 효과적이고 냉찜질을 통해 붓기와 염증까지 완화시킬 수 있답니다. 통증 부위에 10~20분 정도 찜질을 해주시고 온찜질 보다는 냉찜질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통증이 어느정도 사라졌다면 가벼운 걷기운동도 효과적인데요.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과격한 운동보다 천천히 걷기, 산책 등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거나 평상시 생활에 불편함을 겪는다면 단순 허리통증이 아닌 허리디스크나 또 다른 질환 일 수도 있으니 이런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