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회식할때 가려먹자! 통풍에 안 좋은 음식



통풍이 오면 바람만 불어도 피부를 베이는듯 통증을 느낀다 할만큼 고통스런 병이거든요.  

래서 되도록 회식은 피하라고 하지만, 직장인이다보니 참석하게 되고 알록달록 음식들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해..


(이미지출처:서울신문 메이컬 인사이드)


통풍원인


통풍은 퓨린이라는 것이 몸에 들어와 문제를 일으키는데, 이 퓨린이란게 음식 속에 들어있는건 아니고 대사과정에서 생성되고 요산이라는 것으로 바꿔서 몸에 들어오게 되요. 이 요소이 관절에 쌓이면 통풍이 되는거구요.

요산은 대부분 소변으로 빠지지만, 요산이 너무 많아 미쳐 빠져나가지 못하거나 이상이 생겨 제대로 배출되지 않았을때 통풍이 생기게 되요.

이러고 보면 통풍은 음식이 원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러니 회식자리가 많을땐 통풍에 안좋은 음식 정도는 알아서 가려먹는게 건강을 위해 좋을듯 해요.





통풍에 안좋은 음식

맥주는 요산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절주하시거나 금주 하시는게 좋아요. 물론 맥주 외에 소주, 막걸리, 와인등 알콜 역시 요산배출을 억제하니까 입에 대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 통풍에 안좋은 음식으로 각종 육류가 있어요.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이 안좋은데, 간, 콩팥등에도 퓨린이 많이 들어있으니 안주 드실때 참고해 주세요.  육류라면 고기뿐 아니라 갈비탕, 곰탕 역시 포함이 되겠죠?

육류와 함께 해산물도 있는데, 정어리, 새우, 조개류에도 통풍을 일으키는 퓨린이 있으니 피해주세요. 칼슘의 왕이라는 멸치도 퓨린성분이 많으니까 멸치 육수로 조리하는 음식 역시 피해주셔야 해요.





과일쥬스 역시 통풍환자에게는 금해야 할 음식중 하나예요. 과일쥬스에는 단맛을 내기위해 과당이란게 들어가는데, 이 과당은 요산을 높게 만들어 주니까 음료수를 마실때도 성분표시를 따져보고 드시도록 해주세요.

고단백 식품이나 고열량을 내는 식품들이 통풍환자에게는 안좋은 음식이니까 평소에 습관처럼 젓가락 금지를 익혀두는게 좋은듯해요. 음식은 먹다보면 나도 모르게 젓가락이 가는 법이거든요.





이렇게 놓고보면 대체 뭘먹어야 하나 싶으실 꺼예요. 그래서 이번에는 통풍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까해요.

통풍에 좋은 음식..?까지는 아니지만, 퓨린이 적어서 섭취해도 되는 음식들이 있어요.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는 감자나 고구마, 쌀, 보리, 메밀 옥수수가 있고, 당근, 요규르트, 토마토, 브로콜리 등도 퓨린이 적어 섭취해도 되는 음식이예요.

이 중에서 특히 당근, 토마토, 호박 등은 퓨린이 적기도 하지만, 통풍치료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기도 해요.

(요기서 요구르트는 저지방 요거트를 말해요. 떠 먹는 ~ 아시죠? )





통풍을 가지고 있지만, 미쳐 몰라서 음식을 가리지 못했을 경우 통풍발작이 올수도 있어서 통풍 응급처치법을 알아두시는 것도 좋아요. 

통풍발작은 갑자기 발생을 해서 순간 당황해서 있거든요.

통풍발작의 증상은 관절부위가 엄청 뜨겁게 느껴지고 눈으로 봐도 빨간색인것도 보여요. 아프고 붉고 부어올라요. 그리고 극심한 통증을 호소해요. 만약 발작의 정도가 가벼우면 몇시간 후 자연히 사라지지만, 심한발적은 몇일을 가기도 해요. 이럴때 꼭 병원가야해요. 통증을 보는 사람도 아픈게 느껴지는데 본인은 오죽하겠어요.

이런 통풍증상이 급작스럽게 나타난다면 응급처치를 해야 하는데 가장 먼저 다리를 높에 올린상태서 얼음찜질을 해주어야 해요. 그리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어야 해요. 만약 예전에 통풍으로 처방받은 소염제가 있다면 먹는게 좋아요. 그럼 통증이 가라앉거든요. 통증이 심하다고 할때 병원을 갔더니 관절에 직접주사를 하기도 하드라구요.




이렇게 한시간 정도 있어보고도 통증이 여전하다면 병원을 가서 통풍치료를 받는게 좋은데, 통풍으로 치료를 하다가 통증이 없다고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으실 꺼예요. 평생 통풍으로 고생할수 있으니 꾸준하게 요산을 감소하는 치료를 해서 악화되는 걸 예방하는게 좋아요. 통풍을 방치해서 당뇨, 고혈압 등의 질병이 올수도 있다고 하거든요.

통풍 요산강하제하는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걸로 치료를 하게 되요. 물론 사람마다 치료법은 다르겠지만,,

요산강하제를 꾸준히 먹어서 요산농도를 낮추게 하는거구요. 약을 먹으면서 요산이 많은 즉 통풍에 안좋은 음식은 가려가면서 밥을 먹는것을 병행했을때 효과가 좋다고 해요.


통풍이 있으시다면 술자리 많은 요즘, 음식 잘 가려드셔서 아픔없는 건강한 겨울 보내시길 바래요.